정보보안기사 자격증은 국가기술자격증 중 하나로 한국인터넷진흥원에서 주관하는 시험입니다. 보안 관련해서 취업을 희망하시는 분들이 많이 취득하려고 하는 자격증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난이도가 상당히 높기 때문에 합격률이 높지 않은 편이에요.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정보보안기사 응시자격과 공부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정보보안기사 응시자격은 어떻게 되나요?
정보보안기사 필기시험에 응시하기 위해서는 4년제 대학 졸업자 혹은 졸업예정자 이상이어야 하는데요. 비전공자이거나 고졸이신 분들은 학점은행제를 통해서 106학점을 이수하면 됩니다. 이때 전공은 상관없기 때문에 경영학 학위취득 과정으로 진행하게 되면 최단기간인 1년만에 응시자격을 갖출 수 있답니다.
정보보안기사 필기는 어떤 과목들을 보나요?
정보보안기사 필기시험은 총 5과목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시스템보안, 네트워크보안, 어플리케이션보안, 정보보안일반, 정보보안관리 및 법규 이렇게 구성되어있고 각 과목당 20문제씩 출제됩니다. 객관식 4지 택일형으로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이면 합격이랍니다.
정보보안기사 실기는 어떤 과목들을 보나요?
정보보안기사 실기시험은 실무능력을 평가하는 작업형 시험이기 때문에 직접 프로그램을 개발해야하는데요. 이 때 C언어 기반 응용SW엔지니어링 분야나 운영체제(OS)기반 기술분야 둘 중 한가지 선택하셔서 준비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2020년부터는 문제 유형이 변경될 예정이니 2019년 안에 반드시 취득하시길 바랍니다.
비전공자분들도 충분히 도전할 수 있는 기사 자격증이지만 그만큼 열심히 노력해야겠죠?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한다면 좋은 결과 있으실겁니다! 화이팅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