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스케치는 1989년 설립되어 현재까지 약 30년간 운영되고 있는 국내 최대 규모의 여행사입니다.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해외여행을 가지 못하고 있지만, 이 위기를 기회로 삼아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번주 주제인 여행사의 장점과 단점 그리고 앞으로의 전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여행사는 어떤 일을 하는 곳인가요?
여행사는 말 그대로 고객에게 여행상품을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패키지 상품 혹은 자유여행 등 다양한 형태의 여행상품을 기획하고 개발하며, 이를 기반으로 항공권 예약 및 발권, 호텔예약, 현지투어/입장권 예매, 렌터카 예약 등 모든 과정을 총괄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여행사가 가지고 있는 장점은 무엇인가요?
첫번째로는 안정성입니다. 여행사는 다른 업종에 비해 경기변동에 영향을 적게 받습니다. 두번째로는 높은 수익률입니다. 여행업은 대부분 매출액 대비 순이익율이 높습니다. 세번째로는 정년이 없습니다. 네번째로는 업무강도가 낮습니다. 다섯번째로는 근무환경이 좋습니다. 여섯번째로는 경력개발이 용이합니다. 일곱번째로는 개인사업자 등록이 가능합니다. 여덟번째로는 사업확장성이 뛰어납니다. 아홉번째로는 이직이 쉽습니다. 열번째로는 워라밸이 보장됩니다.
여행사가 가지고 있는 단점은 무엇인가요?
첫번째로는 전문지식이 요구됩니다. 두번째로는 경쟁이 치열합니다. 세번째로는 진입장벽이 높지 않습니다. 네번째로는 영업능력이 부족하면 살아남기 힘듭니다. 다섯번째로는 야근이 많습니다. 여섯번째로는 출장이 잦습니다. 일곱번째로는 서비스 마인드가 있어야 합니다. 여덟번째로는 보수가 적습니다. 아홉번째로는 고용불안이 있습니다. 열번째로는 신입사원 채용이 어렵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모두가 힘든 시기이지만, 이럴 때일수록 더욱더 미래를 위해 투자해야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여행업계 종사자분들께 응원의 박수를 보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