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0월 17일부터 27일까지 전라남도 나주에서 열리는 2019국제농업박람회에서는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거리들이 준비되어있어요. 특히 농업기술원과 협력해서 진행되는 전시관들을 통해서 미래형 스마트팜 기술 등 첨단 농업기술을 직접 체험해볼 수 있다고 해요. 이번 박람회 주제는 “미래를 꿈꾸는 스마트 농업” 인데요, 이처럼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맞춰 나가는 우리나라의 모습을 엿볼 수 있답니다.
스마트팜이란 무엇인가요?
스마트팜(Smart Farm)이란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인공지능(AI) 등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하여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작물과 가축의 생육환경을 원격·자동으로 제어할 수 있는 농장을 말해요. 즉, 기존의 비닐하우스나 축사 같은 시설물에 ICT를 접목시켜 만들어진 지능화된 농장인거죠. 최근들어 많은 농가에서 도입하고 있으며, 이미 국내에서도 2만여개 이상의 스마트팜이 운영되고 있고, 앞으로는 더욱 늘어날 전망입니다.
국내외 우수기업 및 기관 참가규모는 어떻게 되나요?
이번 박람회에는 국내외 기업 200여개사가 참여하며, 해외바이어 초청 수출상담회 개최를 통해 1억달러 규모의 수출계약 추진 성과를 목표로 하고있다고 합니다. 또한 농기자재산업 발전 유공자 표창 수여식등 다채로운 행사가 마련되어 있으니 기대하셔도 좋을것 같아요.
10월 말 전남 나주로 떠나보는건 어떨까요? 지금까지 2019국제농업박람회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