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동맥류란 혈관벽 일부가 약해지면서 꽈리처럼 부풀어 오르는 질환입니다. 동맥류 파열시 극심한 두통과 구토 등 증상이 발생하며 심할 경우 사망에 이를수도 있다고 해요. 이러한 뇌동맥류 중에서도 뇌 속 특정 부위에 생기는 뇌동정맥 기형은 특별한 증상이 없어 발견하기 어렵다고 합니다. 하지만 방치하면 생명까지도 위협받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한다고 하네요. 이번 시간에는 뇌동정맥 기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뇌동정맥 기형이란 무엇인가요?
뇌동정맥 기형은 말 그대로 뇌속의 정맥이 비정상적으로 발달해서 생긴 질병이에요. 정상적인 사람이라면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만 뇌동정맥 기형 환자라면 혈류가 제대로 흐르지 못해 한쪽 뇌실에 피가 고이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머리가 아프고 어지러운 증상이 나타나며 심하면 의식저하 및 혼수상태에 빠질수있다고 하니 조심해야겠죠?
뇌동정맥 기형 치료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뇌동정맥 기형은 약물치료나 수술등 다양한 방법으로 치료가능한데요, 최근에는 코일색전술이라는 시술로도 치료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코일색전술은 가느다란 관을 이용해 뇌혈관 안에 미세 도관을 삽입 후 백금코일을 넣어 막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이 때 들어가는 코일로 인해 주변 조직 손상없이 문제가 되는 부분만 선택적으로 막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회복기간도 짧아 일상생활로의 복귀가 빠르다고하네요.
우리 몸 어딘가에 이상이 생기면 위험신호를 보내지만 뇌질환은 소리소문없이 찾아와 목숨을 앗아갈 수 있기에 더욱 무서운것 같아요. 특히 뇌동정맥 기형은 전조증상이 거의 없다고하니 미리미리 건강검진을 받아보는건 어떨까요? 지금까지 뇌동정맥 기형에 대한 설명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