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동맥류란 혈관 벽 일부가 약해지면서 풍선처럼 부풀어 오르는 질환입니다. 이 중에서도 뇌 속 특정 부위에만 발생하는 경우를 뇌동정맥 기형이라고 합니다. 뇌동정맥 기형은 주로 40~50대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며, 뇌졸중과 같은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어서 주의해야 하는 질환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뇌동정맥 기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뇌동맥류 증상은 어떤가요?
뇌동맥류는 파열되기 전까지는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만약 뇌동맥류가 파열된다면 극심한 두통과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특히 머리를 망치로 세게 얻어맞은 듯한 느낌이 들거나 심한 어지럼증 및 의식 저하 현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또한 출혈량이 많을 경우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으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뇌동맥류 치료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뇌동맥류 수술은 크게 두 가지 방법으로 나뉩니다. 첫 번째는 클립 결찰술이며, 두 번째는 코일 색전술입니다. 클립 결찰술은 동맥류 안으로 금속 클립을 삽입하여 묶어주는 방식이고, 코일 색전술은 미세 도관을 이용하여 백금 코일로 동맥류 내부를 채우는 방식입니다. 최근에는 대부분 코일 색전술을 선호하며, 재발률 역시 매우 낮습니다.
만약 뇌동맥류가 의심된다면 병원에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에 따르면 국내 뇌동맥류 환자는 매년 증가 추세라고 합니다. 미리미리 예방해서 우리 모두 건강하게 살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