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산업교육원은 국토교통부 지정 교육기관으로서 건설업 종사자들을 위한 다양한 교육과정을 제공하고있습니다. 특히나 최근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면서 스마트시티 등 새로운 기술들이 주목받고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신기술과 관련된 내용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스마트시티란 무엇인가요?
스마트시티는 도시 전체에 사물인터넷(IoT) 센서 및 통신 인프라를 구축해서 각종 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분석함으로써 교통·환경·주거 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해 조성되는 미래형 도시입니다. 즉, 사람 중심의 안전하고 편리한 첨단도시라고 할 수 있죠. 현재 우리나라에서도 세종시 5-1생활권 국가시범도시 사업 추진 중이며, 부산 에코델타시티 또한 진행중인 상황입니다.
스마트시티 내 자율주행자동차는 어떻게 운행하나요?
자율주행자동차는 운전자 없이 스스로 주행하는 자동차로서,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 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이면 완전 무인운전 차량이 상용화될 전망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완벽하게 운전석에 사람이 타지 않은 상태에서의 자율주행차량 시험운행은 금지되어있으며, 일정 구역 안에서만 제한적으로 허용되고있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국내 최초로 도심도로에서 부분 자율주행 실험 허가를 받은 현대자동차그룹 계열사인 현대모비스 충주공장 인근 왕복 2차선 도로 약 1km 구간에서 시범 운영한다고 하네요.
스마트시티내 인공지능 서비스는 어떤것이 있나요?
인공지능이란 인간의 학습능력과 추론능력, 지각능력, 자연언어의 이해능력 등을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실현한 기술을 말합니다. 이미 많은 기업들이 이 분야에 뛰어들고 있으며, 대표적인 예로는 구글 어시스턴트, 아마존 알렉사, 애플 시리 등이 있습니다. 음성인식 기반의 인공지능 비서서비스 시장규모는 2018년 25억 달러에서 2023년 10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하니 앞으로의 발전이 기대되네요.
우리 삶 속에 성큼 다가온 스마트시티! 이제는 낯설지 않죠? 그렇다면 지금부터라도 조금씩 관심을 가져보는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