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산업교육원에서는 다양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있습니다. 특히나 플랜트 산업분야 관련해서 많은 교육생들을 배출하고있는데요~ 최근 4차산업혁명과 더불어 스마트시티 및 스마트팩토리 등 미래형 도시개발사업들이 각광받고있는만큼 해당 분야로의 진출을 희망하시는 분들이 많아지고있어요.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시대변화에 발맞춰 빠르게 변화하고있는 건설산업교육원의 모습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플랜트란 무엇인가요?
플랜트(Plant)라는 단어는 공장이라는 뜻입니다. 즉, 특정 목적을 위해 설계되고 제작된 시설물 또는 시스템을 의미하는데요. 쉽게 설명하자면 석유화학공장, 발전소, 제철소 등등 우리 생활에 없어서는 안될 필수시설인 에너지 생산설비라고 보시면 됩니다.
스마트 시티란 무엇인가요?
스마트 시티 (Smart City) 는 정보통신기술(ICT)을 이용하여 도시생활 속에서 유발되는 교통문제, 환경문제, 주거문제, 시설 비효율 등을 해결하여 시민들이 편리하고 쾌적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한 '똑똑한 도시'를 말합니다. 대표적인 예로는 서울시의 ‘서울아레나’ 프로젝트가 있으며, 이 사업은 기존 창동차량기지 부지에 국내 최초이자 세계 최대 규모의 전문공연장을 조성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또한 부산시는 에코델타시티 내 약 11km2 면적에 글로벌 혁신 클러스터를 조성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 중이며, 인천시도 송도국제도시 5·7공구 일대에 첨단 ICT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시티 구축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스마트 팩토리란 무엇인가요?
스마트 팩토리는 제조업에 인공지능,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등 지능정보기술을 적용하여 작업자 없이 스스로 판단하고 자율적으로 제어하는 공장을 뜻합니다. 사람 대신 기계가 일을 하는 만큼 노동시간 단축 효과뿐만 아니라 불량률 감소, 설비 가동률 향상 등 효율성이 크게 증가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실제로 삼성전자 반도체 부문은 지난 2017년 7월 평택 1라인에 도입한 이후 현재까지 총 9개 라인에 스마트 팩토리를 구축했으며, SK하이닉스 역시 지난해 10월 충북 청주 M15 공장에 스마트 팩토리를 준공했습니다.
4차산업혁명시대에 맞춰 끊임없이 진화하고있는 건설산업교육원의 모습 어떠셨나요? 앞으로도 더욱더 성장하는 건설산업교육원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