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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달앱 시장점유율 1위 '배민'에서 코로나19 대응은? 🤔

계절이 변화하는 만큼 풍경도 눈의 띄게 바뀌는 요즘입니다. 지나는 길에 풍경을 만끽하는 여유가 깃드시길 바라겠습니다.


 


최근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으로 인해 외출을 자제하면서 외식 대신 가정간편식(HMR)과 배달음식 수요가 급증했습니다. 특히 음식점 방문 없이 전화나 앱 등을 통해 주문하면 원하는 장소로 음식을 배달해주는 ‘배달앱’ 서비스 이용률이 크게 늘었는데요. 국내 배달앱 시장 점유율 1위인 ‘배달의 민족’ 운영사인 우아한형제들이 지난해 4분기 매출 1647억원, 영업이익 161억원을 기록했다고 합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47%, 58% 증가한 수치입니다. 분기별 실적으로는 역대 최대치라고 하네요. 이렇게 성장세를 보이는 배달앱 시장이지만 여전히 수수료 논란이라는 문제점 또한 존재하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배달앱 시장 현황과 앞으로의 전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국내 배달앱 시장 규모는 얼마나 되나요?
2019년 말 기준 한국 내 배달앱 시장규모는 약 2조 8천억원 수준이며, 2020년 상반기에만 거래액이 6조원 이상 발생하며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업계 선두주자인 배민라이더스 및 B마트 사업부문을 제외한 순수 배달앱 시장으로만 봤을 때 2019년 12월 기준 요기요-배달통 합병법인 딜리버리히어로코리아가 59.7%, 배달의민족이 40.4%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배달앱 업체 간 경쟁이 치열한데, 왜 그런가요?
현재 국내 배달앱 시장은 기존 오프라인 기반의 요식업 자영업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B2B 형태의 비즈니스 모델이기 때문에 플랫폼 제공자 입장에서는 큰 수익모델이 없습니다. 그래서 각 기업들은 자사만의 차별화된 전략을 내세우며 고객 유치에 열을 올리고 있으며, 대표적인 예로 쿠팡이츠 같은 경우 자체 물류망을 구축해서 빠른 배송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많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배달앱 회사마다 수수료 정책이 다른가요?
네 그렇습니다. 우선 대부분의 배달앱업체들은 입점비 혹은 광고비 명목으로 일정 금액을 받고있습니다. 그리고 월 정액제 형식으로 중개수수료를 부과하고 있고, 일부 업체는 건당 수수료를 받는 곳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수수료 체계는 소상공인들에게 부담스러운 부분이라 공정거래위원회에서도 지속적으로 개선하려고 노력중입니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언택트 시대 속에서 배달앱 시장은 더욱더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높은 수수료 문제 해결방안 마련없이 계속 커져간다면 결국 피해는 고스란히 소비자에게로 돌아갈 것입니다. 따라서 정부차원에서의 적극적인 지원책 모색이 필요하겠습니다. 지금까지 배달앱 시장현황과 향후전망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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