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제가 최근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2015개정 교육과정 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안녕하세요 저번에 이어서 이번에도 역시나 교육과정과 관련된 입니다
사실 이 글이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이것만 잘 알아도 교육과정의 큰 틀을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이번엔 교육과정에서 말하고 싶어 하는 것들 중 하나인 핵심역량 과 그 핵심역량의 의미를 살펴보도록 할게요 먼저 핵심역량이란 무엇일까요 교육부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이 공동으로 연구하여 발표한 자료 201 에 따르면 우리나라 학생들의 역량 수준은 국가 평균보다 낮다고 해요 특히 수학이나 과학 분야의 학업성취도가 높음에도 불구하고 문제해결력 등 고차원적 사고 능력이 부족해 이를 보완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또한 미래사회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기존 지식 습득 위주의 수업 방식보다는 새로운 가치 창출 및 융합적인 사고력 향상 중심의 학습자 활동중심수업이 필요함을 강조했어요 이러한 결과로 인해 2014년부터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에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6가지 핵심역량 자기관리 지식 정보처리 심미적 감성 의사소통 공동체 역랑 함양 민주시민의식 을 제시하였답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중요한 핵심역량은 어떻게 길러질까요 바로 여기서 알아야 할 점은 핵심역량은 교과 내 또는 비교과의 여러 요소들이 유기적으로 결합되어야 한다는 거예요 예를 들어 자기관리의 경우 자신만의 시간관리 계획표를 작성한다든지 자기주도학습 플래너를 활용한다던지 등의 다양한 방법이 존재해요 하지만 이런 모든 과정 속에서 공통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한 가지가 있어요 그것은 바로 스스로 공부하고자 하는 마음 즉 동기부여에요
안녕하세요 저번에 이어서 이번에도 역시나 교육과정과 관련된 입니다
사실 이 글이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이것만 잘 알아도 교육과정의 큰 틀을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이번엔 교육과정에서 말하고 싶어 하는 것들 중 하나인 핵심역량 과 그 핵심역량의 의미를 살펴보도록 할게요 먼저 핵심역량이란 무엇일까요 교육부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이 공동으로 연구하여 발표한 자료 201 에 따르면 우리나라 학생들의 역량 수준은 국가 평균보다 낮다고 해요 특히 수학이나 과학 분야의 학업성취도가 높음에도 불구하고 문제해결력 등 고차원적 사고 능력이 부족해 이를 보완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또한 미래사회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기존 지식 습득 위주의 수업 방식보다는 새로운 가치 창출 및 융합적인 사고력 향상 중심의 학습자 활동중심수업이 필요함을 강조했어요 이러한 결과로 인해 2014년부터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에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6가지 핵심역량 자기관리 지식 정보처리 심미적 감성 의사소통 공동체 역랑 함양 민주시민의식 을 제시하였답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중요한 핵심역량은 어떻게 길러질까요 바로 여기서 알아야 할 점은 핵심역량은 교과 내 또는 비교과의 여러 요소들이 유기적으로 결합되어야 한다는 거예요 예를 들어 자기관리의 경우 자신만의 시간관리 계획표를 작성한다든지 자기주도학습 플래너를 활용한다던지 등의 다양한 방법이 존재해요 하지만 이런 모든 과정 속에서 공통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한 가지가 있어요 그것은 바로 스스로 공부하고자 하는 마음 즉 동기부여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