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그재그에서는 어떤 상품들이 팔릴까요?
우리나라 쇼핑몰 중에서도 인기있는 쇼핑몰인 지그재그에선 과연 어떤 상품들이 팔리고 있을까요? 저는 여성의류쇼핑몰 위주로 많이 알고있었는데 최근엔 남성의류나 식품류 등 다양한 카테고리의 상품들이 올라오고 있더라구요. 그래서 이번 주제는 지그재그에서 팔리는 상품들을 분석해보고 우리 쇼핑몰과 비교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그재그에서의 매출은 어떻게 발생하나요?
지그재그 플랫폼 내에서 결제되는 금액은 크게 두가지로 나눌 수 있어요. 첫번째는 입점수수료이고, 두번째는 광고비입니다. 먼저 입점수수료는 각 브랜드마다 다른데 6~15% 사이이며, 이 수수료는 정산 시 차감됩니다. 그리고 광고비는 CPC광고(클릭당 과금) 방식이기 때문에 클릭수만큼 돈이 빠져나가요. 예를들어 A라는 상품페이지 상단에 노출되고 싶다면 1회 클릭당 100원씩 빠져나가는 식이죠. 물론 이렇게 많은돈을 투자해서 상위노출을 하면 그만큼 유입량이 늘어나겠지만 만약 다른 경쟁사와의 싸움에서 밀리게 된다면 큰 손해를 보게되겠죠? 그렇기 때문에 전략적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지그재그내에서 검색어 순위는 어떻게 되나요?
지그재그 앱 하단 메뉴바에서 돋보기 모양 아이콘을 누르면 검색창이 나오는데요, 거기에 상품명을 입력하면 해당 상품 페이지로 이동하게 됩니다. 이때 보여지는 순서는 '상품명-가격순' 또는 '낮은가격순' 순으로 정렬되는데요, 같은 상품이라도 위에서부터 보여지기 때문에 높은 가격일수록 뒤로 밀리는거죠. 따라서 최대한 저렴한 가격으로 등록할수록 유리하겠죠?
지그재그외에 네이버쇼핑/쿠팡등 타채널과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네이버쇼핑 쿠팡처럼 오픈마켓 형태의 사이트와는 다르게 지그재그는 자체개발한 시스템을 기반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보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또한 고객관리시스템 역시 매우 잘되어있기 때문에 단골고객 확보 및 재구매율 상승효과를 기대할 수 있죠. 하지만 이러한 점 덕분에 진입장벽이 높아 신규업체에게는 다소 불리하다는 단점이 있답니다.
지금까지 지그재그판매자센터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어떠셨나요? 앞으로는 더욱더 치열해질 온라인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남들과는 차별화된 전략이 필요한데요, 여러분만의 특별한 전략을 구상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지그재그판매자센터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