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옥션 판매자센터 이용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해요. 옥션판매자센터는 국내 오픈마켓 중에서도 1위인 옥션 사이트 내에서 상품등록 및 주문관리 등 다양한 업무를 진행할 수 있는 곳이에요. 먼저 로그인 후 상단 메뉴바에서 `판매자정보`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와요.
옥션 판매자센터에서는 어떤 일을 할 수 있나요?
옥션 판매자센터에서는 크게 4가지 카테고리로 나눌 수 있어요. 첫번째로는 회원가입과 관련된 정보들을 입력할 수 있고, 두번째로는 고객문의나 배송조회등 문의사항을 처리할 수 있으며, 세번째로는 물품 등록시 도움이 되는 가이드라인들이 제공되고 마지막으로는 정산내역 조회 서비스를 통해서 매출현황을 파악할 수 있답니다.
회원가입 방법 좀 알려주세요~
먼저 위 사진처럼 좌측상단에 보이는 `로그인` 버튼을 클릭해서 로그인 창으로 이동해주세요. 그리고 우측 하단에 보이는 `신규가입` 버튼을 클릭하세요. 신규가입 버튼을 누르면 약관동의 페이지가 나오는데 모두 동의하시고 다음단계로 넘어가시면 됩니다.
다음 단계에서는 사업자번호 인증페이지가 나옵니다. 해당 칸에 사업자 번호를 입력하신 후 휴대폰인증 또는 아이핀 인증을 하시면 되요. 저는 휴대폰 인증을 선택했어요. 통신사를 선택하고 개인정보 수집/이용약관에 동의 한 후 문자로 전송되는 인증번호를 입력했습니다. 이렇게 하면 가입절차 완료!
고객문의 어떻게 해야하나요?
첫번째 카테고리는 `마이옥션`입니다. 이곳에서는 나의 아이디 현황이라던지 각종 설정변경 사항들을 변경할 수 있어요. 마이옥션 -> 환경설정 -> 거래유형별 권한설정 에서 각 유형별로 부여받은 권한을 수정하거나 삭제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두번째 카테고리는 `상품관리` 입니다. 이곳에서는 말그대로 상품을 등록하고 관리하는 공간이랍니다. 상품관리 -> 상품등록 을 누르시면 새로운 상품을 등록할 수 있어요. 기존에 등록되어있는 상품리스트 역시 한눈에 보기 쉽게 정리되어있답니다.
세번째 카테고리는 `주문관리` 인데요, 이 부분은 다른곳과는 조금 다르게 생겼죠? 네번째 카테고리인 `정산관리` 와 연결되어있기 때문이에요. 우선 왼쪽 탭에서 `배송중` 인 상품 리스트를 불러오시고 오른쪽 탭에서 `결제완료` 된 상품 리스트를 불러오세요. 그러면 결제완료건 목록이 뜨는데 이중에서 원하는 상품을 체크박스에 체크하셔서 `확인` 버튼을 눌러주시면 된답니다.
다섯번째 카테고리는 `정산관리` 예요. 이곳에서는 현재까지의 매출현황을 살펴볼 수 있죠. 특히 카드매출 내역같은 경우에는 매일매일 업데이트 되기 때문에 정확한 매출현황을 알 수 있어서 좋아요. 또한 신용카드 수수료율이라던가 입금예정일 등등 세부적인 내용까지도 꼼꼼하게 적혀있으니깐 꼼꼼히 읽어보시면 좋을것 같아요.
여섯번째 카테고리는 `광고관리` 랍니다. 광고관리는 일종의 마케팅 수단이기 때문에 따로 설명드리지 않을게요. 다만 주의해야할 점은 너무 많은 광고비를 지출하게 되면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다는 거예요. 그래서 처음엔 소액으로 테스트하면서 효과를 보는게 중요하답니다.
마지막 일곱번째 카테고리는 `교육지원` 이에요. 교육지원탭에서는 온라인 강의 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강의도 신청할 수 있어요. 물론 무료강의랍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서울에서만 수강신청이 가능하다는점.. 지방에 계신분들은 아쉽지만 어쩔수 없겠죠? ᅲᅲ
지금까지 옥션 판매자센터 이용방법에 대해 알아봤어요. 어떠셨나요? 이제 막 창업을 시작하시는 분들에게는 유용한 정보가 될거라고 생각해요. 여러분에게 유익한 정보가 되었기를 바라면서 이만 마칠게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