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음 후 가슴 통증 등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심장질환인 심근경색증 또는 부정맥을 의심하게 되는데요. 이 질환들이 아니라 '심낭'이라는 곳에 지방이 쌓이는 병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이번 시간에는 ‘심낭’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들을 소개하겠습니다.
술을 많이 마시면 왜 심낭에 지방이 쌓이나요?
알코올 섭취 시 간에서 아세트알데하이드라는 물질이 생성되는데 이것이 분해되지 않고 체내에 쌓이게 되면 염증반응을 유발하며 이로 인해 심낭에 지방이 쌓이고 섬유화됩니다. 또한 알코올 자체가 중성지방 합성을 촉진시켜 혈중 중성지방 수치를 높이고 동맥경화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심낭염이란 어떤 질병인가요?
심낭(심장을 싸고 있는 얇은 막)에 염증이 생기는 상태입니다. 원인으로는 감염성 심낭염, 비감염성 심낭염 두 가지가 있으며 대부분 바이러스나 세균에 의해 발생하지만 드물게 결핵균 및 곰팡이류에 의해서도 발생하기도 합니다.
심낭염 치료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치료는 약물치료 혹은 수술적 치료 중 선택해야 하는데 급성 심낭염의 경우 항염증제 투여만으로도 호전될 수 있지만 만성 심낭염의 경우 지속적인 재발 우려가 있으므로 수술적 치료를 고려하여야 합니다.
술은 적당히 마시는 게 제일 좋지만 어쩔 수 없이 마셔야 하는 상황이라면 건강을 위해 적당량만 마시고 음주 후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