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죄판결을 받는 전철도상의 성광조 피고 중국 언론에서 중국의 산시성 보계시 중급인민법원 지재에 상당은 12일 수뇌죄 등에 묻힌 전철도상의 성광조 피고 74에 징역 15년 벌금 600만원 약 12억엔의 1심 판결을 내린 모리 피고는 부패 문제가 빈번했던 구 철도성이 2013년에 해체된 당시 마지막 철도상을 맡고 있던 사진 2015년 2월 중국 하북 성에 있는 고속철도차량공장 중국의 고속철도가 급성장한 시대철도 당국의 부패도 심했다고 하는 12일의 판결은 모리피고가 세관총서 톱이나 철도상을 역임한 2004년부터 22년까지 6380만위안 약 13억엔의 뇌물을 받고 있었다고 인정한 그동안 관련 기업이나 개인에게 경영이나 인사 등의 면에서 편의를 도모했다고 하는 모리 피고는 11년 2월 전임의 리우시군 수형수 집행 유예 첨부의 사형판결이 수뇌 등 부패 혐의로 실각한 후 철도상에 기용된 취임 후 같은 7월 당국 발표로 200명 이상이 사상한 절강성 온주에서 고속철도 사고가 일어난 중국 넷에서 모리 피고가 찍은 사진이 추적되어 몇 가지 고급 시계를 가지고 있는 것이 화제가 된 적도 있었던 모리 피고는 철도 부문에서 은퇴한 지 약 6년이 되는 작년이 되어 공산당 중앙 규율 검사 위원 회와 국가감찰위원회의 조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밝혀진 정부 내에서도 독립성이 높은 거대조직으로 한때 부패의 온상이라고도 불린 구철도성은 해체 직전의 톱 2명이 모두 부직 로 유죄 판결을 받게 되는 베이징 사이토 토쿠히코
有罪判決を受ける元鉄道相の盛光祖被告=中国メディアから 中国の陝西省宝鶏市中級人民法院(地裁に相当)は12日、収賄罪などに問われた元鉄道相の盛光祖被告(74)に懲役15年、罰金600万元(約1・2億円)の一審判決を出した。盛被告は、腐敗問題が頻出していた旧鉄道省が2013年に解体された当時の、最後の鉄道相を務めていた。 【写真】2015年2月、中国・河北省にある高速鉄道車両工場。中国の高速鉄道が急成長した時代、鉄道当局の腐敗も激しかったとされる 12日の判決は、盛被告が税関総署トップや鉄道相を歴任した04年から22年にかけ、計6380万元(約13億円)の賄賂を受け取っていたと認定した。この間、関連する企業や個人に、経営や人事などの面で便宜を図ったとしている。 盛被告は11年2月、前任の劉志軍受刑囚(執行猶予つきの死刑判決)が収賄などの汚職の疑いで失脚した後、鉄道相に起用された。就任後の同7月に、当局発表で200人超が死傷した浙江省温州での高速鉄道事故が起きた。中国のネットで盛被告の写った写真が追跡され、いくつもの高級腕時計を持っていることが話題にされたこともあった。 盛被告は鉄道部門からの引退から約6年となる昨年になって、共産党中央規律検査委員会と国家監察委員会の調査を受けていることが明らかになった。政府内でも独立性の高い巨大組織で、かつて「腐敗の温床」とも呼ばれた旧鉄道省は、解体直前のトップ2人がいずれも汚職で有罪判決を受けたことになる。(北京=斎藤徳彦)