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부동산 시장에서는 아파트값 폭등과 더불어 다세대 주택인 빌라 매매가격도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이에 정부에서도 최근 집값 안정화를 위해 다양한 정책을 내놓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뚜렷한 효과를 보지 못하고 있다. 특히 서울시 내 신축빌라 거래건수는 지난 2018년 1분기 2만 7천건에서 올해 4분기 5만 6천건으로 약 70% 가량 증가했다. 이러한 현상들이 나타나는 이유는 무엇일까?
빌라는 왜 이렇게 많이 오르는 걸까요?
가장 큰 이유는 역시나 공급부족이다. 현재 서울시는 재개발·재건축 규제 강화로 인해 신규주택 공급이 원활하지 않은 상황이다. 또한 코로나19 사태 이후 재택근무 등 사회적 거리두기 영향으로 주거환경 및 생활편의시설이 우수한 지역 중심으로 수요가 몰리고 있다. 게다가 임대차보호법 개정으로 전세매물 부족현상이 심화되면서 실수요자들이 빌라 매수로 돌아서고 있다는 점도 한몫한다.
신축빌라 분양받을 때 주의해야될 점은 없나요?
먼저 빌라는 아파트와는 달리 주차공간 확보가 어렵다. 따라서 가구당 0.7대 이상의 주차공간이 있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그리고 주변 교통여건으로는 지하철역과의 거리, 버스정류장까지의 거리, 도로변 위치 여부 등을 살펴봐야 한다. 마지막으로 학군정보로는 초등학교와의 거리, 중학교 배정여부, 고등학교 진학률 등을 파악하면 좋다.
정부의 강력한 부동산 대책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치솟는 집값... 앞으로의 전망은 어떻게 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