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역과 역의 거리가 가까운 수도권의 철도를 타고 있자마자 다음 역에 도착하는 노선도 있으면 다음 역까지 시간이 걸리는 노선도 있는 이미지 이미 역이 보인 12장 전 이 노선은 노면 전철에서 교외 전철이 된 사철에 많은 이런 노선의 각 역 정차를 타면 달리고 멈추고 다시 달려 멈추고 있다는 것을 반복하는 전형적인 예가 게이오 전철의 게이오 선이다. 원래 궤도로 개업해 각 역 정차는 자주 정차하고 있기 때문에 속달형 열차 종별인 특급하게 많은 이용자가 집중하는 게이큐 전철도 그런 노선이다 우등 종별을 점점 달리게 하는 보통 열차는 비교적 갯수 가 적은 도큐 전철도 이케가미선 등이 그러한 노선인 한편 도요코선이나 시골 도시선은 역간 거리가 길고 각 역에 정차하는 열차에서도 비교적 속달성이 유지되고 있는 도쿄의 철도를 보면 불평 없이 역간 거리가 긴 것이 JR 동일본인 원래 철도 개업 이래 장거리 수송을 사명으로 해 온 JR 노선은 역 설치를 줄이고 보다 빨리 이동할 수 있는 것을 사명으로 왔다
なぜ駅と駅の距離が近いの? 首都圏の鉄道に乗っていると、すぐに次の駅に着く路線もあれば、次の駅まで時間がかかる路線もある。 【画像】もう駅が見えてきた(全12枚) 前者は、路面電車から郊外電車になった私鉄に多い。こういった路線の各駅停車に乗ると、走って停まって、また走って停まって、ということを繰り返す。 典型例が京王電鉄の京王線である。この路線はもともと「軌道」として開業し、各駅停車はこまめに停車している。そのため、速達型の列車種別である「特急」に多くの利用者が集中する。 京急電鉄もそんな路線だ。優等種別をどんどん走らせ、普通列車は比較的本数が少ない。 東急電鉄も、池上線などがそういった路線である。一方、東横線や田園都市線は、駅間距離が長く、各駅に停車する列車でも比較的速達性が保たれている。 東京の鉄道を見ると、文句なしに駅間距離が長いのがJR東日本である。もともと、鉄道開業以来、長距離の輸送を使命としてきたJRの路線は、駅の設置を少なめにし、より速く移動できることを使命としてきた。