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과기능사는 빵류 및 과자류를 만드는 작업을 하는 사람으로서 제과기능사의 자격을 취득한 자를 말한다. 제과는 재료혼합과 성형과정을 거쳐 완성품을 만들어내는 과정이다. 이 때 각 공정마다 정확한 계량과 배합비율 그리고 온도 등을 고려해야한다. 제빵사와 마찬가지로 제과기능사도 국가기술자격증 중 하나로 분류된다. 하지만 시험장에서는 위생복 착용여부나 복장규정등이 엄격하게 적용되지 않는다. 또한 실기시험 시 요구사항에서도 “위생복”이라는 말 대신 “작업복”이라는 단어를 사용하기 때문에 큰 부담없이 응시할 수 있다.
제빵기능사와 제과기능사가 다른 점은 무엇인가요?
제과제빵기능사는 모두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국가기술자격증이며, 둘 다 필기/실기시험 합격 후 자격증을 발급받을 수 있다. 다만 차이점이라면 두 가지 종목(품목)중 한가지를 선택해서 해당 품목만을 평가받는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제빵기능사 필기에 합격했다면 이후 실기는 식빵류인 단과자빵류 또는 단팥빵류 혹은 베이글류 중 1개를 선택하면 된다. 반면 제과기능사 필기에 합격했다면 이후 실기는 쿠키류, 파이류, 케이크류 중 1개를 선택하면 된다. 즉, 같은 날 실시되는 제빵기능사와 제과기능사필기시험 일정이 겹친다면 중복응시가능하다.
필기는 어떻게 준비하나요?
일반적으로 인터넷강의보다는 책을 사서 독학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공부기간이 짧거나 처음 도전하는 수험생이라면 학원수강을 추천한다. 왜냐하면 혼자서는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들이 많기 때문이다. 특히 반죽형반죽종류별 믹싱방법, 크림법 제조시 설탕결정화현상 방지 방법, 머랭제조시 주의사항 등 생소한 용어들을 암기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강의를 수강하면서 기초지식을 쌓는 것이 좋다.
실기는 어떻게 준비하나요?
학원수업 이외에도 동영상강의로도 충분히 대비할 수 있다. 최근에는 유튜브채널 ‘올댓케이크’처럼 실제 현직 파티시에가 운영하는 채널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만든 영상콘텐츠가 많이 업로드되고 있다. 자신에게 맞는 콘텐츠를 찾아 반복학습한다면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