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 이번주 주제는 바리스타 2급 필기입니다! 커피머신과 그라인더 등 다양한 기계들이 등장하는데요, 특히 에스프레소 머신인 반자동/전자동 머신들을 많이 보실 수 있으실 거예요. 하지만 이 두가지 머신 모두 장단점이 존재하기 때문에 어떤 걸 선택해야할지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을텐데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과연 우리집엔 어떤 머신이 어울릴까요?
바리스타 2급 자격증 시험에서는 어떤 문제들이 나올까요?
우선 첫번째로는 이론시험(객관식)이 나옵니다. 총 60문제 중 36개 이상 맞으면 합격이에요! 1번부터 10번까지는 주로 기초적인 내용이고 11번부터 15번까지는 카페메뉴 16번부터 25번까지는 로스팅 26번부터 30번까지는 위생 31번부터 40번까지는 라떼아트 41번부터 45번까지는 브루잉 46번부터 50번까지는 서비스 이렇게 구성되어있어요. 물론 모든 과목 다 골고루 출제되지만 아무래도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생소한 단어들이 많아서 조금 어려울수도 있지만 반복해서 공부하다보면 금방 익숙해지실 꺼에요!
반자동 머신과 전자동 머신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두번째로는 실기시험이 나오는데요, 실기는 직접 추출 및 스티밍 작업을 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연습량이 매우 중요하답니다. 우선 반자동 머신으로는 에스프레소 4잔 카푸치노 4잔을 만들어야하구요, 전자동 머신으로는 에스프레소 6잔 카푸치노 6잔을 만들어야 해요. 둘다 시간제한은 없지만 주어진 시간안에 완성해야만 합니다. 또한 스팀밀크 만들기나 푸어링 같은 경우에는 여러번 연습하면서 감을 익히는 게 중요한데요, 학원에서도 실습시간이 정해져있기 때문에 충분한 연습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요. 이럴 때 좋은 방법은 가정용 에스프레소 머신을 이용하거나 저렴한 수동에스프레소 머신을 구입하셔서 충분히 연습하신 후에 실전에 들어가는걸 추천드려요!
이렇게 해서 바리스타 2급 필기편이 끝났는데요, 다음주는 드디어 대망의 실기편이네요! 기대하셔도 좋습니다 ᄒᄒ 그럼 저는 이만 인사드릴게요 안녕~~